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에 좋은 음식

by 오토뇨 2022. 11. 6.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가장 무서운 질병 중 하나가 혈관질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 질환이 급속히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변에도 나이가 들면서 혈관 쪽에 문제가 생기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혈관도 노화될 수밖에 없죠. 노화로 인해 혈관을 보호하는 호르몬은 줄고 흡연과 음주, 서구화된 등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갑자기 막히는 경우가 늘게 됩니다.


혈액은 우리 몸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여 체내 각 세포들에게 전달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이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인 혈관이 막히게 되면 매우 위험하겠지요.

특히나 혈관이 나빠진다고 해서 당장 겉으로는 변화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혈관이 안 좋아진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랜 기간 방치한 경우에는 치명적인 혈관 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혈관질환에는 동맥경화증, 심장병, 뇌졸중 등 우리가 평소에 심각한 질환 등이 있습니다. 한번 안 좋아진 혈관은 다시 좋아지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미리 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는 특히 혈관 건강을 잘 챙겨야 합니다. 그 이유는 실내외의 온도차가 클 때는 따뜻한 곳에 있다가 추운 밖으로 나오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해 심혈관 질환을 갑자기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 건강
빨라지는 혈관의 노화


혈관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혈관질환을 예방하기에 좋은 혈관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혈관에 좋은 음식 1.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해조류에는 칼륨이 많아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핏줄의 상태를 개선시켜 줍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2. 딸기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중 두 번째는 바로 딸기입니다. 한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딸기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유지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3.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잣 등과 같은 견과류 역시 혈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인 오메가 3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4. 연어

 


오메가 3가 풍부한 연어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연어는 혈압 조절을 도와주고 혈전과 어혈을 막아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동맥 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의 예방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5. 양파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도 있습니다. 양파가 산소와 만나게 되면 양파의 매운 성분이 체내에 유익한 효소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6. 브로콜리

 


매일 브로콜리를 조금씩 섭취하면 혈관 건강이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다 합니다. 이러한 브로콜리에는 엽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것은 대동맥에 좋지 않은 칼슘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7. 비트

 


비트도 정말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비트에는 각종 비타민, 칼슘, 섬유소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트는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비트는 고지혈증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8. 부추

 


부추 역시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부추에는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내는 유화아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부추에는 피를 맑게 해주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주어 혈관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혈관에 좋은 생활 습관

 

 


1. 숙면 취하기


사람이 잠을 자는 동안에는 백혈구가 왕성한 활동을 합니다. 이 백혈구는 잠들어 있는 동안 몸 안에 있는 혈전 유발 물질이나 곰팡이 종류 균, 세균들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간 동안 깊은 잠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혈관에는 좋지 않습니다. 혈관 내벽에 혈소판을 침착시켜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쉽게 하거나 혈전 형성을 촉진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맑은 혈액을 위해서는 운동, 취미활동 등으로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벼운 운동 매일 하기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이 정화됩니다. 운동으로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혈액 내의 잉여물이나 노폐물의 연소가 촉진됩니다. 혈액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수영, 달리기, 빨리 걷기, 산책, 등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이 대표적입니다.

 


4. 음주, 흡연 줄이기


음주와 흡연은 사람에 따라서 스트레스를 푸는 도구이지만 건강에는 치명적인 습관입니다. 특히 담배 연기가 내뿜는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운반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음주 또한 혈액 건강에 치명적이지요. 때문에 음주와 흡연은 되도록 삼가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0) 2022.11.09
등산 운동 효과  (0) 2022.11.07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2.11.05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0) 2022.11.03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극복방법  (0) 2022.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