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등산 운동 효과

by 오토뇨 2022. 11. 7.
반응형

요즘 등산하기 너무 좋은 날씨입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조금 쌀쌀할 수 있지만, 등산할 때는 땀이 많이 나므로 적당히 쌀쌀한 날씨는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최근에 등산을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말에 일어나기도 힘들고, 가파른 산을 오를 때는 숨이 턱까지 차오르지만 정상에 올랐을 때의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생각 외로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하고 있고, 한번 등산의 매력에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높은 산을 하나씩 클리어하는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등산 운동효과
등산은 신체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 탁월한 운동이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운동인 등산의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울러 등산을 했을 때의 소모 칼로리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등산 운동효과

 

 



등산, 걷기, 뛰기, 자전거 중 개인차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효과가 가장 큰 운동은 바로 등산이라고 합니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등산을 선호하는데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이겠지요? 등산의 효과는 매우 많지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등산 운동효과 1. 체지방 감소

 


등산을 걷기 등 다른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량이 엄청납니다. 특히 등산을 오래 하게 되면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바뀌기 때문에 체지방이 감소하게 됩니다.
실제로 등산을 하게 되면 땀이 생각보다 엄청난데 꾸준히 등산을 하는 분들은 매우 날씬하고 탄탄한 몸을 지녔지요. 물론 등산 후에 운동량보다 더 많은 섭취하는 분들은 제외하고요. 등산을 처음 출발할 때는 두껍게 입었어도 등산을 하다 보면 더워져서 옷을 하나둘씩 벗게 됩니다. 그렇게 땀과 열이 난다는 것은 그만큼 운동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등산 운동효과 2. 근력운동의 효과

 


산을 오르내리는 것은 산책처럼 평지를 걷는 것과 달리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기 때문에 효과가 엄청납니다. 허벅지부터 종아리 등 평소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탄탄한 하체라인을 만들어줍니다. 등산은 유산소성 운동과 근육운동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운동으로 하나의 운동으로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평소 단련하기 쉽지 않은 종아리 등의 하체 근육을 단련시켜 주어서 다른 운동을 병행하면서 등산을 같이 한다면 효과가 더 좋겠지요? 특히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 혈액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기 때문에 등산은 아주 효과적인 운동이랍니다.

 

 

 

 


등산 운동효과 3. 심폐능력 향상

 


등산 운동효과 중 잘 알려진 것은 심폐능력 향상입니다. 등산은 매우 숨이 차는 운동인데요. 등산을 주기적으로 하면 하체 근육뿐 아니라 폐와 심장에도 충분한 운동 부하를 주어 신체 전반적으로 활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당연히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이 되겠죠? 현실적으로 등산을 매일 하는 것은 무리지만 한 달에 두세 번 가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큽니다.

 

 

 


등산 운동효과 4. 스트레스 해소

 


등산의 삶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하고 활력을 줍니다. 정상에서 초록색으로 물든 나무와 풀들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힐링이 되는 것을 등산을 해보신 분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지금 같은 단풍시기에는 더욱 장관입니다. 더군다나 매우 힘든 운동이고 신체능력과 같이 인내력도 요구하기 때문에 저절로 잡생각이 사라지게 됩니다. 정상에 올랐을 때 성취감은 멘탈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소된 스트레스로 삶을 더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으며 직장에서 일의 능률 또한 오르게 되겠지요.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등산 칼로리 소모

 


등산 1시간에 성인 남성은 600 칼로리 이상, 50kg 여성의 경우 약 420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라면 하지 않을 수 없는 운동입니다.


 


등산할 때 주의점

 


1. 신체 능력에 맞게 적당하 수준에서 해야 합니다.


산과 코스를 본인의 수준에 맞게 선택을 하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다리에 피로를 많이 느끼게 되면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초보자의 경우 20분 정도 등산을 하고 10분 정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쉬게 되면 오히려 몸이 너무 이완되어 힘이 든다고 하니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삼가야 합니다.


심장이 평소에 좋지 못하신 분들은 등산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한 등산으로 인해 심근경색 등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평소에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등산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가벼운 걷기 운동이 훨씬 좋습니다. 또한 평소 무릎이나 허리가 안 좋으신 분 또한 등산이 적합하지 않는데요. 하시더라도 가벼운 등산만을 권장드립니다.


3. 적절하게 장비를 활용해야 합니다.


등산에 가장 필수적인 장비는 바로 등산화입니다. 등산화는 본인의 발 모양에 맞는 등산화를 고르는 것이 좋으며 굽이 지나치게 높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쿠션감이 좋고 바닥이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하기보다는 직접 매장에 들러서 착용해보고 고르시기 바랍니다. 등산복의 경우 땀이 잘 흡수되지 않는 재질보다는 땀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이 좋으며,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벌 입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무릎이 약하신 분들은 무릎 보호대를 차고 등산을 하는 것이 좋으며, 하산 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등산 스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산 스틱은 체중을 분산해주므로 하산 시의 무릎 관절의 자극을 덜어주니 필수적인 장비겠죠?

4. 등산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해 줍니다.


등산 후에는 탈수 증상에 대비하여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적당히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또한, 과하지 않는 선에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줍니다. 등산 중에 음주는 금물입니다. 등산 후에는 스트레칭 및 충분한 휴식을 통해 체력 보충을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므로 안전수칙을 지켜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혈증 예방법  (0) 2022.11.10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0) 2022.11.09
혈관에 좋은 음식  (0) 2022.11.06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2.11.05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0) 2022.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