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

by 오토뇨 2022. 11. 5.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단어 그대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식도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역류 현상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부분이 약해져서 생기게 됩니다. 보통은 자려고 누웠을 때 이 증상을 많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누구나 가끔씩은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되니 꼭 병원에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람의 소화기관에는 음식물이 들어올 수는 있지만 거꾸로 역류할 수 없도록 조절해 주는 괄약근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의 저하되어 있을 경우에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나쁜 생활습관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식사 후 소화시키지 않고 바로 눕는 습관이나 야식, 과식, 폭식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 등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약화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이 걸렸을 경우 타는 듯한 고통이 느껴지는 속 쓰림을 느끼게 됩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2. 목 통증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서 통증이 주로 느껴지므로 목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때 목 안쪽이 굉장히 부어있으므로 목에 이물질이 느껴지고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목소리가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3. 구취



침을 자주 삼키거나 구강 안이 건조하기 때문에 구내염이 생길 수 있고 구강 내에 문제가 없음에도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기 때문에 구강 내로 냄새가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식욕저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4. 소화불량



계속해서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드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소화불량 증상은 소화기관뿐만 아니라 등 쪽에도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5. 신트림



역류성 식도염은 복통이 동반된다고 하지만 입에 침이 고이거나 메스꺼움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식도염은 위염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흔한 위장질환입니다. 따라서 딸꾹질을 많이 하는 경우에 식도염 증상이 만성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에 반드시 방문하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6. 마른기침



마른기침 또한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영향을 주어서 생기게 되는 증상인데 나중에는 목소리가 쉬거나 갈라질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7. 강한 신맛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위산이 식도를 따라 올라오게 되면서 목 끝에서 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맛은 길게는 몇 시간까지 지속되고 다른 음식의 맛을 느끼는데 안 좋은 영향을 주어 식사 시 불편하겠지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8. 구토



음식물을 섭취 후 토할 것 같은 느낌과 이물질이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힘들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9. 흉통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속쓰림이 있을 시 위장의 움푹 들어간 부분부터 시작하여서 목구멍 쪽을 향해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흉골 뒤에서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 통증의 경우 목 및 팔 뼈의 중심으로 연결이 되는데요. 이 때문에 식도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상부 소화관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0. 침 분비 증가



침 분비 증가는 음식을 먹는 중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평소보다 침이 더 많이 분비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정말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한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올바른 생활습관입니다.

1. 잠이 들기 전 야식과 과식은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습니다.

2. 비만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적정한 체중관리에 힘씁니다.

3.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식도 점막을 자극하므로 섭취를 줄입니다.

4. 복압이 증가하므로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합니다.

5. 규칙적인 시간에 천천히 식사합니다.

6. 과도한 음주 및 흡연은 피하도록 합니다.

7.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8. 취침 시 상체를 하체보다 약간 높게 해 주어 역류현상을 막습니다.

9. 평소 위장질환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0) 2022.11.09
등산 운동 효과  (0) 2022.11.07
혈관에 좋은 음식  (0) 2022.11.06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0) 2022.11.03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극복방법  (0) 2022.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