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극복방법

by 오토뇨 2022. 11. 2.
반응형

현대인의 마음의 감기인 우울증, 나라고 피해갈 수 없습니다. 아래의 우울증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기미가 보인다면 주저하지 않고 전문 병원이나 상담기관에 방문하여 상담 및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마음의 감기,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1. 죄책감

우울증 증상 중 하나는 죄책감입니다. 갑자기 나 자신이 죄인이 된 것 같고 너무나 과도하게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 나 같은 사람은 가치가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죄책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감을 느껴서 짓는 감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죄책감을 짊어지고 갈 필요가 있을까요? 혼자서 생각하지 말고, 가까운 지인에게 내가 지은 잘못을 이야기함으로써 무거운 짐을 덜 수 있습니다. 혹은 종교에 의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울증 증상 2. 분노와 짜증

우울증 증상 중 화나 짜증을 조절하는 게 어렵다는 증상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가진 사람은 친구와 이유 없이 많이 다투고, 가족과도 갈등이 생깁니다. 특별한 이유나 원인이 없는데 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노와 짜증은 일반적으로 욱하는 증상이 아니라, 나의 이러한 분노로 인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사회생활을 전혀 못할 정도로 극심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울증 증상 3. 피로와 수면장애 증가

우울증이 있으면 종종 에너지의 부족과 압도적인 피로감이 함께 옵니다. 우울증을 가장 쇠약하게 하는 증상들 중 한 가지입니다. 이것은 과도한 수면이나 반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4. 과도한 식욕

우울증에 빠지면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요리를 하는데 흥미가 떨어지고 에너지를 상실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식사를 인스턴트나 즉석식품, 배달음식 등으로 때우게 됩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반복되고, 여기에 감정적 식욕인 가짜 식욕까지 더해지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급격히 체중이 불어나기 시작합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죄책감까지 동반되면서, 우울증은 점점 더 악화됩니다. 우울증과 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질수록 체중 조절이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5. 자기 비하

자신의 능력을 너무 과소평가하고 현재, 과거, 미래를 비판적, 부정적 태도로 바라보게 됩니다. 삶에 대한 희망을 느끼지 못하며 무기력한 전망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이 더욱 부정적으로 이어지면 종종 불안이나 안절부절을 동반합니다.

우울증 증상 6. 집중력 저하

평소 하던 업무가 집중이 되지 않으며, 평소에 하던 같은 업무를 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이 또한 우울감이 원일 일 확률이 높습니다. 우울감이 오면 무기력감이 같이 생기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일의 처리가 느리고 집중이 되지 않아 주변에서 또는 직장에서 상사에게 혼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우울감은 사고를 느리게 만들며 사고뿐만 아니라 행동이나 말까지 느려지게 됩니다.

지금 극도로 집중력이 약해져 있거나 일처리 속도에 있어서 늦어지고 있다면 혹시 지금 우울한 상태는 아닐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7. 대인기피

사회적 불안장애라고도 하는 대인기피증 또한 심각한 우울증 증상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주목받는 것이 싫어지게 되고, 자신에 대해 비하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기 싫어지고, 집에만 있는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 스스로를 고립시키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8. 동기 상실

이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지만 하고자 하는 내적 욕망이나 자극이 없는 상태입니다. 자신이 할 수 없다거나 활동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없다는 믿음과 동시에 상황을 회피하려는 강한 욕망이 따릅니다.
또한 일상 활동에서도 타인의 도움을 받으려는 의존도가 강해지기 때문에 도움의 필요성을 실제보다 과장하여 타인에게 과하게 의존하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9. 환각 및 망상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는 많은 우울증 증상 중에서 심각한 단계이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타인에게 잘못된 행동이나 언행을 하여 피해를 줄 확률이 높고 자해의 위험이나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증상 10. 과도한 음주

우울증을 가진 사람은 우울감을 없애기 위해 술에 과하게 의존하게 됩니다. 적당한 음주는 즐거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과하게 술을 마시게 되면 오히려 공격적이고 불안한 감정이 증폭되고 우울감 또한 더욱 커지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11. 의심

우울증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의심이 있습니다. 의심이 많아지게 되면 가족뿐만 아니라 모든 대인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대화 내용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며 그로 인해 대화를 계속하여 이어나가기 쉽지 않게 됩니다.

우울증 극복 방법

우울증 극복방법 1.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무엇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병원을 내원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전문가를 통해 우울증의 단계와 원인 등을 면밀히 진단하고 처방받는다면 어떤 방법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2.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본인이 우울증임을 인지하고 가까운 지인에게 털어놓음으로써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들은 우울감을 느끼면 타인에게 도움을 청할 생각을 하지 않고, 혼자서 모든 것을 짊어지면서 더욱 우울해집니다. 믿고 의지할 만한 지인에게 반드시 털어놓아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3. 꾸준하게 운동을 한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드는 법입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에 운동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도 좋으니 지금 바로 나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울증 극복방법 4. 긍정적인 생각을 자주 한다.

부정적이고 우울한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생각이 들게 되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오늘 하루 감사했던 일이나 좋았던 일들을 일기에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0) 2022.11.09
등산 운동 효과  (0) 2022.11.07
혈관에 좋은 음식  (0) 2022.11.06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2.11.05
당뇨병 초기증상 및 치료법  (0) 2022.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