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by 오토뇨 2022. 12. 5.
반응형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염기성 아미노산의 하나이입니다. 간 속에 있는 아르기나아제에 의해서 오르니틴과 요소로 가수 분해되며, 몸속에서 생기는 암모니아의 독성을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해소와 젖산 배출의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효율적인 체내 산소 이용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영양제로 알려져 있어요. 그 이유는 바로 혈액이 온몸에 잘 전달되면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운동 시 산소 이용 효율이 증진되기 때문이에요. 저 또한 운동하기 전에 아르기닌을 복용하곤 합니다.
아르기닌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합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인데요. 일종의 단백질이지만 합성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르기닌의 효능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아르기닌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1. 피로회복 및 피로 물질 감소


단백질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은 요소회로와 산화질소회로의 유일한 기질입니다. 간에서 대사되는 아르기닌이 오르니틴, 시트룰린 순서로 순환되어 체내의 독성을 제거합니다.
특히나 운동 후에 몸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젖산, 지방산 등의 노폐물을 감소시키며 피로도도 낮춥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운동 30분 전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통이 발생하는 정도를 낮춰 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 피로회복

 


아르기닌의 효능 2. 간기능 개선


아르기닌이 요소 생성을 촉진시켜 독성 대사산물인 암모니아 배출을 촉진하므로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아르기닌뿐만 아니라 아스파르트산이 같이 공급되어야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3. 손상된 세포 회복

 

체내에 아르기닌이 부족하게 되면 쉽게 세포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일어날 수 있는데 아르기닌을 적절하게 공급해주면 소화기관의 궤양이나 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상처를 회복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이 적혈구의 농도가 감소되는 것을 막고 산화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부종과 통증 개선에도 좋다고 하니 적당량의 아르기닌 섭취는 신체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 근육 생성

 


아르기닌의 효능 4. 근육 생성 및 체지방 감소

 

젊은 사람들에게 아르기닌이 특히나 사랑받는 이유 중 한 가지는 바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은 근육을 만들어주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몇 가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생성량을 늘림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이는 곧 세포 재생을 촉진해서 근육의 생성을 도와 주워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미토콘드리아 생합성을 자극하고 체내 대사를 증가시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5. 고혈압 개선

 

아르기닌의 효능 중 고혈압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이 아르기닌을 섭취할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섭취하면 위험하므로 고혈압 환자들은 꼭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할 것을 권장해드려요.

 

 


아르기닌의 효능 6. 수면장애 개선

 

아르기닌 섭취 후 생성되는 오르니틴이라는 성분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적정량의 아르기닌 섭취는 성장호르몬 수치를 2배 이상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성장호르몬은 성인이 될수록 떨어지는데 이 호르몬이 증가할수록 낮에는 활력이 향상되고 밤에는 깊은 수면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성장기 청소년들은 반드시 먹어야겠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 관절염 완화

 

아르기닌의 효능 7. 관절염 완화


한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은 골다공증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염증을 제한하는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므로 혈류량을 증가시켜 스스로 염증이 치료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8. 모발 성장 도움


아르기닌의 효능은 탈모에서도 빛을 발휘하는데요.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며 혈관 확장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두피와 모낭에도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해줘서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모발뿐 아니라 손톱. 발톱 등이 쉽게 부러지지 않도록 튼튼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 모발 성장

 


아르기닌의 효능 9. 노화 방지

 

아르기닌은 콜라겐을 생성하는 것에도 도움을 줘요. 콜라겐은 아시다시피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노화를 늦추고, 화상이나 상처를 입었을 때 피부조직이 재생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해요.

평상시 노화 및 피부관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신이 아르기닌 섭취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고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10. 성기능 개선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는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혈액의 흐름을 증진시켜줍니다.

아르기닌 섭취량이 많을수록 정자의 양과 활동성도 함께 높아지니 남성의 발기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로감을 줄여주고 에너지 사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남성 스태미나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라면 남성, 여성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불임치료를 위해서는 아연과 코엔자임, 코큐텐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11. 면역력 증진


마지막 아르기닌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입니다. 대식 세포라고 불리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식 세포란 몸에 들어온 세균 또는 바이러스 등을 처리하는 백혈구의 일종이라고 해요 면역력이 높아짐에 따라 병에 지지 않는 튼튼하고 강력한 몸을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부작용 1. 소화기능 저해


아르기닌은 위산, 가스트린 수치를 증가시켜 복부팽만이나 소화불량, 메스꺼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2.11.22 - [건강] -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 만성장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의 경우는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이는 장에 염증이 급성으로 퍼지며 나타나는 증상으

topnotch.kr





아르기닌 부작용 2. 두통, 구토

 

아르기닌이 잘 맞지 않는 체질은 구토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심각한 증상은 아니라 단기간에 해소되지만 장기간 지속 시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 두통

 

아르기닌 부작용 3. 알레르기

아르기닌이 잘 맞지 않으면 복용 후 두드러기나 가려움, 숨 가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진이나 알레르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복용은 중단하고 병원에 가보셔야겠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4. 전해질 수치 불균형 발생

아미노산인 아르기닌 섭취 따른 문제로 전해질 수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때문에 신장이나 간에 무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상실험에 따르면 일반적인 사람은 3개월 동안 복용하였을 때 부작용이 미미하며 안전한 것으로 간주돼요.

다만, 아르기닌은 천식이나 기도에 염증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권장 복용기간은 3개월로, 3개월 이상 복용 시 복통, 복무 팽만감, 설사, 통풍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은 3개월 정도 복용 후 1개월 정도 휴지기를 가지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아르기닌 부작용 - 소화불량



아르기닌 복용법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영양제들을 살펴보면 분말, 액상, 알약 등이 있어요 알약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 2~4정 정도를 먹으나 정해진 복용법에 따라먹는 것이 좋아요.


분말 형태는 물에 녹여서 타 먹어야 할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액상 모양의 포로 섭취하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정해진 하루 권장량이 딱히 없으나 일반적으로 1,000~3,000mg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양제는 하루에 2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 많은 음식

 



아르기닌 많은 음식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1. 어패류 : 어패류도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요. 오징어와 생선회도 정말 권장되는 음식인데요. 실제로 다이어트할 때 단백질을 오징어로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르기닌 많은 음식 - 오징어


2. 육류 : 아르기닌은 단백질의 구성단위로 단백질이 많은 육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지방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섭취를 하시면 좋습니다. 육류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은 단백질 흡수율을 증가시키므로 적당한 섭취는 근육성장에 오히려 도움이 돼요.


3. 달걀 :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몸에 좋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말이 필요 없을 만큼 영양성분이 우수한 음식인데요. 단, 달걀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지양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르기닌 많은 음식 - 달걀

 


4. 치즈 : 높은 단백질 함유량을 가진 치즈인데요. 가공치즈는 절대 섭취하시면 안 되고 반드시 자연치즈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치즈는 대표적으로 모차렐라가 있어요.

 

아르기닌 많음 음식 - 치즈



지금까지 아르기닌의 효능과 아르기닌 부작용, 그리고 아르기닌 많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 겨울이면 붕어빵과 같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특히나 추운 날씨에 먹는 군고구마는 정말 맛이 기가 막힌데요. 맛있는 고구마는 건강에도 좋

topnotch.kr

2022.11.21 - [효능] -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오메가 3는 불포화 지방산의 종류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자발적으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푸른 생선이나 해산물, 견과류 등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얻어야 합니다. 오메가 3는 등푸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