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바나나효능 및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by 오토뇨 2022. 11. 29.
반응형

과일 중에서 가장 호불호가 없는 것이 바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맛도 있고 적당히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적합한 과일입니다. 바바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파초 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흔히 이 식물의 열매를 바나나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바나나는 흔히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데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과 먹고 난 후에 바나나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 항산화 작용

 


바나나 효능 첫번째는 항산화 작용입니다.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 카테틴, 비타민C 또한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다양한 질병이나 노화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고, 활성산소 제거 및 세포 보호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나나 효능 - 피로 회복

 


바나나는 피로 회복 효과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피로나 무기력감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바나나는 천연 회복제로도 불리는데요. 바나나에는 필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에너지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효능 - 심장 건강 보호

 


바나나 효능 중에 심장 건강 보호 기능도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신장이 과도한 소금을 씻어 내고 혈관의 긴장을 완화하고 과도한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를 꾸준히 먹으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당뇨병을 완화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 항균 효과

 


바나나에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를 가진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렙틴과 페룰산, 루페올 등 바나나에 들어있는 성분에는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변비 개선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과일입니다. 이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장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숙변제거에도 도움을 주며, 변비 개선에도 효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바나나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 기분 개선

 


마그네슘 결핍은 초조함과 불안, 우울증 등을 유발하는데요.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불안감이나 초조함을 느낄 때 바나나를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마그네슘이 27㎎ 들어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 다이어트

 


바나나 효능 중에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바나나는 거의 필수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느리게 해 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식욕을 줄이고 더 오래 동안 더 충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나나처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포만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식이 요법을 대량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펙틴과 저항성 전분이 섬유질의 좋은 원천인데 이 두 섬유는 식욕을 줄이고 식사 후 충만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 눈 건강



바나나 효능에는 눈 건강 개선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데요.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는 순간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효능 - 근육 도움

 


바나나에는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해주어 단백질의 흡수를 잘 도와주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풍부한 칼륨을 가지고 있는데 근육의 떨림을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근육이 약해지는 시기인 중장년기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 위장 통증 완화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를 쉽게 되도록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아과 의사들이 어린이에게 고형식을 권할 때 바나나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 불면증 완화

 


세로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바나나에는 이 세로토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효능 - 생리통 완화

 


바나나는 생리통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6은 백혈구를 생성시켜주는 영양소로 생리 전 증후군의 증상 중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통증과 더불어 부종을 줄여주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생리기간 동안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생리기간이 아니더라도 부기 제거에 효과가 있겠지요.

 

 



이렇듯 바나나 효능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렇다면 바나나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부작용

 



1. 바나나에는 칼륨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콩팥이나 신장 질환 있으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당뇨환자 분들은 바나나 섭취에 조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이 적지 않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 많이 섭취하시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초록색이나 덜 익은 바나나를 먹으면 설사와 복통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잘 익은 바나나도 과식을 하면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바나나를 과다 섭취하시게 되면 몸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대변과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탈수 증상이나 빈혈, 구토 증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5.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으니 협착증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바나나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일까?

 

 

바나나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리배출

 


결론부터 말하자면 바나나껍질은 음식물쓰레기입니다. 바나나, 키위, 귤 등의 껍질은 음식물쓰레기입니다. 따라서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안 되고, 물기를 최대한 꽉 짠 이후에 배출해야 합니다. 반드시 음식물 쓰레기 전용 용기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배출해야 합니다.

또한, 꼭지 부분은 따로 잘라서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이나 밤,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 껍질처럼 단단한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되고, 멜론이나 사과, 배 등의 부드러운 과일 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로 분리배출되는 우선 조건은 사료화와 퇴비화가 가능한가라고 합니다.
즉 다른 음식물과 맞추어 발효될 수 있지 남은 일부는 동물의 사료가 되는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껍질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정도의 물렁함으로 음식물쓰레기가 맞지만 바나나 꼭지 부분은 단단하며 동물이 섭취하지 못하고 발효도 제대로 되지 않아 일반쓰레기로 분리하여 처리해주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2.11.23 - [건강] -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낮추는 법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낮추는 법

건강검진 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피검사인데요. 이 피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수치가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pnotch.kr

2022.11.19 - [효능] -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아로니아는 북미가 원산지인 과일로 떫고 신 맛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로니아 효응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

topnotch.kr

2022.11.11 - [효능] -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오미자는 단어 그대로 다섯 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미자의 5가지 맛은 과육과 열매껍질에서는 신맛과 단맛, 오미자 씨는 쓴맛과 매운맛 그리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