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by 오토뇨 2022. 11. 22.
반응형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 만성장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의 경우는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이는 장에 염증이 급성으로 퍼지며 나타나는 증상으로 원인이 불명확하면 주로 급성장염이라고 합니다.

만성장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단순성장염을 말하고,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장기간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장염 원인


장염의 원인은 한마디로 장에 가해진 자극입니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노로바이러스 등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도 있고 음식에 들어있는 독소나 자극적인 음식 자체가 장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변에 보면 주로 음식을 잘못 먹고 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잘못된 식습관이 지속되어 염증이 유발되어 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장염 대표 증상으로는 복통, 발열, 설사 등이 있다.





장염 증상



장염 증상 1. 발열


장염 증상 첫번째는 발열입니다. 장염은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발열도 함께 나타나는데요. 처음에 증상이 약할 때는 미열로 시작하여 장염이 점점 더 심해질수록 열이 높아지게 되며 증세도 심하게 됩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병원에 신속히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염 증상 2. 설사 및 복통


장염 증상 두번째는 설사 및 복통입니다.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복통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복통은 설사와 주로 같이 옵니다. 잘못된 음식으로 인한 원인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5일 이내에 완화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고 길어진다고 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겠죠.



장염 증상 3. 구토


장염 증상 세번째는 구토입니다. 장염이 걸리면 설사뿐만 아니라 구토도 나타납니다.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속이 메스껍고 구토 증상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구토가 계속되면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기력이 더 떨어져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4. 탈수 증상


장염 증상 네번째는 탈수입니다. 설사를 계속하게 되면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탈수가 심한 경우에는 현기증, 갈증, 피부 처짐, 피로 등의 증상도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설사를 계속되면 탈수가 나타나지 않게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장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장염에 좋은 음식과 장염에 안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장염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다른 과일에 비해서 많은 과일입니다. 이러한 칼륨은 장 안에 머물러 있는 세균들의 번식을 억제시키고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사람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여러 가지 독소를 배출해줄 수 있도록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장내에 있는 수분을 흡수해주므로 장염의 증상 중 하나인 설사를 멎게 해 주고 탈수 증상도 막아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2. 연근


장염에 좋은 음식 두번째는 연근입니다. 연근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는 염증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근은 염증으로 손상된 장 점막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바나나


장염에 좋은 음식 3. 양배추


양배추 역시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는 소화를 도와주고 몸속의 유해물질을 배출해주는 음식으로 수분 또한 풍부하여 장염 증상 중 하나인 탈수 증세를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4. 보리차


장염이 걸렸을 때는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그냥 물만으로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맛도 좋고 목 넘김이 좋은 보리차를 마셔주면 자연스럽게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막아주고 섭취 시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어 설사를 멎게 해 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5. 매실


매실이 장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다들 많이 아는 사실입니다. 매실은 속이 더부룩하거나 장염에 걸렸을 때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실에는 피크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내의 남아있는 바이러스를 제거시키고 복통 완화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염에 좋음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 매실



장염에 좋은 음식 6. 콩나물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콩나물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기를, 콩나물은 염증을 억제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콩나물을 먹으면 위장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탈수 증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7. 두부


두부 역시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염으로 기운이 떨어져 있는 몸에 고단백인 두부를 섭취하면 소화도 잘 되고 영양공급을 해주어 장염으로 인해 지친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8. 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은 염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설사나 변비에 좋습니다. 장염 증세가 보일 때 사과를 갈아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사과



장염에 안 좋은 음식


장염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입니다. 정제된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 커피 등 고 카페인 음료, 콜라와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장 내 가스를 유발하는 유제품, 배달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은 장염에 매우 안 좋은 음식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