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오토뇨 2022. 11. 19.
반응형

아로니아는 북미가 원산지인 과일로 떫고 신 맛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로니아 효응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아로니아
아로니아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1. 눈 건강

가장 잘 알려진 아로니아 효능은 바로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아로니아 열매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가장 많다고 하며 이 성분은 눈 건강에 유익한 성분입니다.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의 2배 이상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토니아신 성분은 눈의 기능에 관계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며 백내장 등 눈의 세포 손상으로부터 눈을 지켜주는 카로틴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특히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아로니아를 꾸준히 드시면 시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2. 혈관건강

아로니아의 특유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로니아에는 칼륨도 풍부한데 이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3. 항암 효능

아로니아 효능 다음은 항암효과입니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은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아로니아 열매의 안토시아닌 추출물이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4. 장 건강


아로니아에는 장 건강에 필요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 식이섬유는 변비, 설사, 복부 팽만감, 복부 불편감 등을 제거해 줍니다. 아로니아의 풍부한 유기화합물은 천연 면역 향상제와 항산화제 작용으로 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아로니아 효능 5. 항산화 효능


아로니아의 대표 성분 안토시아닌은 정말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나쁜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해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인들의 치매예방이나 수험생의 집중력 유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6. 심장 개선


아로니아는 항산화 작용을 해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기능이 심근경색, 심장 발작 등의 심장 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아로니아 효능 7. 체중 감량 효능​

 

아로니아는 100g당 52Kcal의 저칼로리 과일이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탄수화물과 지방 흡수를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으로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카로티노이드 역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8. 면역력 강화

아로니아 효능 다음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해서는 면역력이 중요합니다. 아로니아에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 C는 백혈구의 활동을 촉진하고 콜라겐을 세포 성장과 회복에 꼭 필요한데요. 때문에 아로니아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면역력에 효과적이겠지요.

 

 



아로니아 효능 9. 노화 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의 원인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노화 예방 기능 때문에 아로니아는 과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약재로도 쓰여 왔으며 동양에서는 먹으면 늙지 않는 열매라는 뜻으로 ‘불로매’라 부고 불렸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10. 당뇨 개선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의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면서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는 물질은 감소시켜 줍니다. 아로니아는 당뇨를 개선시키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아로니아 부작용

 

 

 

다양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아로니아에도 부작용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소화불량입니다. 아로니아를 드실 때는 되도록이면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체질에 따라 몸에 맞지 않으신 분들은 소화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구토나 식욕감퇴가 나타날 수 있어 되도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효능 및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0) 2022.11.29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0) 2022.11.21
프로폴리스 효능  (0) 2022.11.14
토마토 효능  (0) 2022.11.08
복숭아 효능  (0) 2022.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