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오토뇨 2022. 11. 21.
반응형

오메가 3는 불포화 지방산의 종류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자발적으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푸른 생선이나 해산물, 견과류 등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얻어야 합니다. 오메가 3는 등푸른생선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참치나 고등어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는 혈액 응고 및 호르몬 생산 등 인체의 중요 기능들을 조절해주는 필수적인 지방산의 하나이므로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오메가 3 효능 첫번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것입니다. 오메가 3를 통해서 매일 1.2g 이상의 DHA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현저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지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오메가 3은 몸에 좋지 않은 포화 지방을 불포화 지방산으로 대체해줍니다.

 



오메가 3 효능 2. 피부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


오메가 3 효능 두번째는 피부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입니다. 오메가 3는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생성을 막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메가 3는 몸속의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 효능 3. 심장 질환 예방


오메가 3 세번째 효능은 심장 질환 예방입니다. 오메가 3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염증과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역할인데요. 심장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에서 해방시켜주며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심장의 부정맥 예방을 예방해주고 심장 박동 속도를 규칙적이게 해 줍니다. 우리 몸의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의 밸런스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 효능 4. 뇌 건강


오메가 3 효능 네번째는 뇌 건강입니다. 오메가 3에 함유된 DHA는 뇌세포 재생에 주요 성분인데요. 이 DHA는 세포 간의 원활한 연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신경 호르몬이 빠르게 전달해줍니다. 이로 인해 학습 능력 개선이나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특히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의 뇌 운동과 발달을 도와주니 꼭 섭취를 해야겠습니다.

 

 

 


오메가 3 효능 5. 수면의 질 증진

오메가 3는 수면의 질 역시 증진시켜줍니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와 성인 할 것 없이 오메가 3를 섭취하면 수면의 양과 질이 개선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울증, 당뇨병, 비만을 포함한 많은 질병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준다면 오메가 3를 섭취하지 않을 이유는 없겠죠?

 


오메가 3 효능 6. 당뇨병 개선

오메가-3 효능 여섯번째는 당뇨병 개선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인슐린 분비를 개선하여 당뇨를 예방하여 줍니다. 이러한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 오메가 3는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효능 8. 우울증 완화


오메가 3 효능 다음은 우울증 안화입니다. 현대인들의 마음의 병인 우울증을 오메가 3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EPA는 오메가3 지방산 중 우울증에 가장 효과가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오메가 3 효능 9. 눈 건강

오메가 3 효능 다음은 눈 건강입니다. 오메가 3에는 우리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 3의 DHA 성분은 눈물막을 강화시켜 눈물 분비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남녀노소, 연령대 상관없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예방차원에서 복용하면 안구건조증이 개선되고 각종 눈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 효능 10. 염증 퇴치

오메가3 효능 열번째는 바로 염증 완화입니다. 염증은 부상과 감염에 대한 자연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오메가 3를 섭취하면 부기와 홍조 등 급성 염증에 효과가 있고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염증이 생겼을 시 오메가 3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오메가 3 효능 11. 골다공증 및 관절염


오메가 3 효능 마지막은 골다공증과 관절염 개선입니다. 오메가 3는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 몸의 염증을 치료하고 뼈 형성을 촉진해주는데요. 골다공증과 관절염이 있는 경우 오메가 3를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지요. 오메가3의 항염증 효과는 근육과 관절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노년층에게는 정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오메가3를 통해 칼슘 흡수를 도울 수 있어 뼛속 증가시키고 뼈를 강화시킴으로써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부작용

 


오메가 3 부작용 1. 속 쓰림

오메가 3은 지방이라 기름이 많아 위장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염이 있거나 위역류성 질환이 있는 등 위 건강이 안 좋다면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오메가 3 부작용 2. 멍과 출혈 가능성


오메가 3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응고를 막아주므로 심혈관 질환에는 좋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면 혈액을 묽게 하기 때문에 멍이 쉽게 들고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하면 눈의 핏줄이 터지거나 잇몸 출혈,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혈액과 관련한 혈전약을 복용하거나 혈소판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오메가 3 부작용 3. 신체의 면역력 감소

오메가 3은 항염 효과가 있어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면 각종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면역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 3 과다 섭취 시 면역기능이 악화되어 각종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 부작용 4. 땀냄새 악화

 

오메가 3의 대표 성분인 EPA, DHA는 대부분 해산물에서 섭취합니다. 때문에 오메가 3를 많이 먹으면 땀 냄새가 비릿해지거나 역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자주 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면 더욱 난감하겠지요.
운동을 하거나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린다면 이런 부작용은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최근에 중요한 수술받았거나 뇌졸중 환자, 임산부 등은 오메가 3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캡슐이 말랑거리면서 캡슐끼리 붙어 있는 경우 산패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산패될 경우 인체 내에서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발암물질로 작용을 하므로 산화된 오메가 3는 즉시 폐기 처분하여 절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