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by 오토뇨 2022. 12. 1.
반응형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


겨울이면 붕어빵과 같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특히나 추운 날씨에 먹는 군고구마는 정말 맛이 기가 막힌데요. 맛있는 고구마는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은 매우 다양하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1. 소화 촉진


고구마 효능 첫번째는 소화 촉진입니다.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고구마는 또한 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어 정체된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장에 갇힌 숙균을 제거하고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고구마 효능 2. 피부 건강


고구마는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하며,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미백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항산화 성분은 주름, 기미 등 피부 노화를 막아주어 피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효능 - 피부개선





고구마 효능 3. 항산화 작용


고구마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의 우수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고구마, 특히, 주황색과 자색 품종은 프리 라디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요. 프리라디칼은 불안정한 분자로 DNA에 손상을 입히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로 인한 손상은 암, 심장병, 노화 등의 만성 질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고구마 등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고구마 효능 4.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고구마는 고지혈증에도 좋습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혈관에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키는데요. 이와 같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싶다면 고구마를 필수적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구마 효능 5. 당뇨병 예방


고구마 효능에는 당뇨병 예방도 있습니다. 고구마는 인슐린 생성을 도와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고구마는 단 맛이 강하지만 혈당지수는 낮아 저당 식품입니다. 따라서 고구마를 먹더라도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먹어도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 당뇨병 예방



고구마 효능 6. 혈압 조절


고구마를 규칙적으로 먹었을 때 혈압이 점차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발견한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과 판토텐산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스트레스도 해소에 좋으며 혈압 조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대표 과일인 바나나보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7. 항암 효과


고구마 효능으로 항암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발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런 작용으로 인해 생체막을 지켜주고 암세포 증식을 막는 효능이 있어서 위암, 폐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네요.





고구마 효능 8. 운동 후 경련 방지



격렬한 운동 후에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단백질 바 대신 고구마를 먹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의 칼로리는 감자와 비슷하지만,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 풍부한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몸속에 칼륨이 부족하면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칼륨이 많은 고구마를 먹는 것은 경련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효능 - 운동 후 경련 방지



고구마 효능 9. 피로회복


고구마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계절이 변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결핍되어 피로가 누적되기 쉽습니다. 이런 피로를 푸는데 고구마의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성분들이 도움을 주는데요. 이 비타민 성분들이 젖산의 분비를 제한하고 제거합니다. 젖산은 피로유발 물질이며 근육의 피로로 인하여 발생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고구마 섭취는 피로회복 및 근육이완 효능에 좋습니다.




고구마 효능 10. 눈 건강


고구마를 먹으면 시력 보호 및 개선에 도움이 되며 안구 건조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도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하면 눈의 망막에서 감광성 색소인 로돕신을 재생시켜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11. 부기 제거

고구마는 또한 몸이 잘 붓는 사람들이라면 붓기 제거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구마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삶는 법



- 고구마를 삶기 전에 물에 담가 잠시 둬 묻어있는 흙을 제거한다.
- 마트에서 파는 고구마 깨끗한 고구마는 흐르는 물에 바로 씻어도 무방하다.
- 고구마를 씻으면서 지저분한 곳 긁어내고 잔뿌리나 상한 곳을 제거해준다.
- 잘 씻은 고구마를 냄비에 넣어서 구마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다.
- 굵은소금을 넣고 먼저 센 불에 올려 끓이다가 중불로 줄여 삶아준다.
- 큰 고구마의 경우는 15분 후 여기저기 젓가락으로 찔러보면서 상태를 보면서 더 삶아준다.





고구마 부작용


- 고구마의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당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구운 고구마보다 찐 고구마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구마는 칼로리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고구마에는 옥살산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요로결석에 걸릴 수 있습니다.
- 고구마를 밤늦게 먹으면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복부 팽만감 등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이 칼륨과 같은 전해질을 걸러내는 데 피로해질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도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 고구마의 당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과량 섭취할 경우 위산 역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 그리고 고구마 부작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