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by 오토뇨 2022. 11. 15.
반응형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식도와 위, 소장, 대장으로 구분되는데요.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이며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나는 곳입니다. 이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됩니다. 그래서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발병률이 부쩍 높아진 대장암

 

 




대장암 원인

 

대장암 원인은 크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장암 원인 1.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대장암의 원인 중 가장 주목받는 원인은 고지방식입니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대장암을 일으키는데요. 육류 중에서도 특히 붉은색을 띤 육류가 대장암 발생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은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이고 장에 무리를 줍니다. 육식을 자주 하면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간에서 담즙산의 생성이 증가하는데 너무 많은 양의 담즙산이 대장 내에서 분해가 되면 독성 대사산물을 만듭니다.

 

 


대장암 원인 2. 운동 부족

 

노동량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서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되며, 일과 시간뿐 아니라 여가 시간에 즐기는 운동량도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신체활동이나 운동으롤 인한 장의 연동운동은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대변 내 발암물질과 장 점막이 접촉할 시간이 줄어들게 한다고 합니다.



대장암 원인 3. 유전적인 요인


대장암이나 대장 선종을 가진 환자의 가족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15~20%는 유전자가 관여한다고 하니 더욱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장암 원인 4. 비타민 D와 칼슘 부족

 

체내에 적절한 비타민 D 농도가 대장암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섭취는 대장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은 이온화된 지방산 또는 담즙산과 결합하여 불용성 칼슘염을 형성하여 결장 점막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1. 체중감소

 

대장암 초기증상 첫번째는 급격한 체중 감소입니다. 특별히 식단 관리를 했거나 격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님에도 평상시보다 체중의 10% 이상이 빠지게 된다면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암세포가 빠르게 전이되면서 몸의 영양분까지 흡수하므로 체중감소가 나타난다면 암 발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2. 무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두번째는 무증상입니다. 놀랍지만 또 흔한 것이 무증상입니다. 사실 암이 발병된 후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에 이상 반응이 있거나 통증이 발생되어야 병원을 방문합니다. 하지만 그때는 많이 늦은 상태입니다. 심한 통증이 있기 이전에 정기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조기발견으로 빠르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대장암 초기증상 3. 피로감


대장암 초기증상 세번째는 극심한 피로입니다. 사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만성 피로는 달고 살 것입니다. 하지만 대장암에 걸릴 경우 철분 결핍성 빈혈이 있어서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이 피로를 느낀다고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4. 복통

대장암 초기증상 네번째는 복통입니다. 복통이 지속되거나 간격이 짧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계속되는 통증이 있으면 일단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어떤 증상인지 상담을 해보아야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5. 구토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다섯번째는 구토입니다. 뚜렷한 이유 없이 구토가 지속되면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구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결장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대장암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6. 빈혈


대장암 초기증상 여섯번째는 빈혈입니다. 빈혈은 철분 결핍과 월경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장암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암 종양이 커지면 출혈이 많아 빈혈이 일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7. 혈변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다음은 혈변 증상입니다. 대장이 아무래도 배변 활동에 연관이 많다 보니 배변 활동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대장 표면으로 암세포가 점점 커지면 출혈과 같은 현상이 함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8. 잔변감

대장암 초기증상 여덟번째는 배변 후 잔변감입니다. 배변 후에도 시원하거나 개운하지가 않고 지속되는 잔변감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정상 체중 유지
2.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3. 육류 섭취 시 자제
4. 채소와 과일 섭취
5.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기
6. 금주 및 흡연
7. 규칙적인 운동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법  (0) 2022.11.18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2.11.16
통풍 증상  (0) 2022.11.13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2.11.12
고지혈증 예방법  (0) 2022.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