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법

by 오토뇨 2022. 11. 18.
반응형

공황장애로 인해 활동을 중단하는 연예인들이 많은데요. 연예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공황장애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고, 이와 함께 두근거림,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공황발작이 발생하여 평소에 느끼는 단순한 불안감이나 공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죽음에 대한 극심한 공포로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공황장애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

공황장애
공황장애




공황발작

 


공황장애는 예기치 못한 상태에서 공황발작이 일어나는데요. 공황발작은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지러움, 불안감 등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과 동반하여 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공황발작은 본래 외부의 위협에 반응하기 위한 뇌의 정상적인 작용이라고 하는데요. .가슴 쪽에서 통증과 더불어 숨이 꽉 막히는 느낌이 난다면 공황발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기 때문에 숨이 막혀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이 동반됩니다. 이러한 공황발작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공황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정확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긴장감, 스트레스, 부정적인 인생 경험, 뇌기능의 문제, 유전적인 요인 등이 있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뇌에 있는 '편도'가 과도하게 활성화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1. 심장 박동수의 증가 및 두근거림
공황장애 증상 2. 식은땀
공황장애 증상 3. 오한
공황장애 증상 4. 손이나 발,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공황장애 증상 5. 죽을 것 같은 공포
공황장애 증상 6.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공황장애 증상 7.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공황장애 증상 8. 흉통, 압박감
공황장애 증상 9. 어지러움
공황장애 증상 10.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공황장애 증상 11. 감각 이상
공황장애 증상 12. 비현실감
공황장애 증상 13.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위의 증상이 4가지 이상이 발생할 때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과 함께 한 달 이상 지속되는 예기불안이 있는지에 따라 다른데요.예기불안은 공황장애가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몰라 과도한 걱정이 많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으로 한 달 이상 일상생활을 이어나가지 못할 정도라면 공황장애 초기 증상으로 병원을 즉시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공황장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는 증상이 심하다 보니 스스로 극복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는 병력, 정신상태 검사 등을 통해 공황장애를 평가합니다.
공황장애 치료법에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먼저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에는 항불안제와 항우울제 두가지가 있는데요. 항불안제는 사용 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불안감을 빠르게 없앨 수 있지만 치료효과는 짧습니다.
반면 항우울제는 치료효과가 항불안제에 비해 오래 유지가 되고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약 복용 후 증상이 개선이 되었다면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1년 정도는 약물치료를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약물 복용 유지기간이 길수록 재발률은 낮아진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법 두번째는 심리치료입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또 다시 극심한 발작을 경험할까 항상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되고 일상생활 유지가 힘들게 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행동과 생각을 교정해 주는 치료가 인지행동요법인데요. 이 치료법에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호흡법이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근육이완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