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오토뇨 2022. 11. 16.
반응형

당뇨병은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 고혈당으로 인해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병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혈당 수치를 조절해서 소변에 과도한 포도당이 나오지 않는데요.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바로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당 수치가 계속 상승하는데 이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혈당은 식사나 음주, 스트레스 등에 영향을 받는데 특히 한국의 당뇨병 발생률은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어요.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한 당뇨에 좋은 음식과 섭취를 줄여야 하는 당뇨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 돼지감자

 

당뇨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돼지감자입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의 역할을 하므로 피로한 췌장을 쉴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고 몸의 중성지방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일반적인 감자보다 75배나 많은 이눌린이 포함되어 있다니 일반 감자보다 돼지감자를 섭취하는 것이 더욱 건강에 좋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2. 통곡물

당뇨에 좋은 음식 두번째는 통곡물입니다. 이따 살펴보겠지만 정제된 곡물은 당뇨에 좋지 않은데요. 하지만 통곡물에는 원래의 섬유질과 기타 영양소가 모두 함유되어 좋은 식품입니다. 이러한 통곡물은 오트밀, 현미, 통밀 빵 또는 파스타 등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3. 계피

 

계피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계피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줍니다. 또, 지방세포의 인슐린 민감도 또한 높여주고 간에서의 포도당 생성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계피에는 비타민 A, B, C, E와 같은 영양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4.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 네번째인 양파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여주고 혈당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양파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피가 맑아지고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의 크롬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5. 마늘

 

마늘 역시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마늘의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6. 해조류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해조류도 있습니다. 해조류는 우리 몸속의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요.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고 불리는 해조류의 끈적한 알긴산 성분은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 줍니다. 혈당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7. 고구마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고구마는 흔히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이 고구마는 저혈당지수 식품입니다. 실제로 고구마의 혈당지수(GI)는 55에 불과한데요. 하지만 당뇨가 있다면 고구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인 이 고구마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혈당을 올리는 당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대신에 고구마는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혈당 지수가 달라지니 제대로 먹으면 당뇨에 좋은 식품인 것은 맞습니다. 특히 말려 먹으면 당이 제일 높아지니 되도록 삶아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8. 브로콜리


당뇨에 좋은 음식 다음은 브로콜리입니다. 이 브로콜리 역시 인슐린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인슐린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는 제아잔틴, 루테인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9. 아보카도

 

당뇨에 좋은 음식인 아보카도에는 소량의 설탕, 저탄수화물, 고섬유질,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혈당 상승과는 거리가 먼 식품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에서만 발견되는 지방 분자인 아보카도 B(AvoB)는 골격근과 췌장의 불완전 산화를 억제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 오미자

 

오미자 역시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에는 유기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나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혈관이 건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1. 시금치

시금치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과 비타민 B6, C, E가 풍부합니다. 이 시금치는 당 지수가 낮은 식품입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시금치 같은 녹색채소에는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2. 생선

당뇨에 좋은 음식 마지막은 생선입니다. 생선 역시 건강에 참 좋은 식품입니다. 연어, 멸치, 고등어 등의 생선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 DHA 및 EPA 등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지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있는 당뇨병 환자의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이 외에도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조금만 신경 써서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당뇨에 나쁜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는 쌀, 밀과 같은 정제된 곡물, 흰 빵, 파스타 등의 고탄수화물 가공 식품, 피자, 햄버거 등의 고지방 가공 식품, 지방이 많은 육류, 당이 많은 초콜릿, 탄산음료 등입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과일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유전적 요인도 크지만 식습관으로 인한 요인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의 음식들을 잘 기억해놨다가 올바르게 섭취하여 당뇨를 관리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0) 2022.11.22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법  (0) 2022.11.18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0) 2022.11.15
통풍 증상  (0) 2022.11.13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2.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