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증상

by 오토뇨 2022. 11. 13.
반응형

통풍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통풍이 잘 된다고 할 때의 통풍 말고 질환 통풍 말입니다. 통풍 질병은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어 극삼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여기에서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성 물질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정말 아주 작은 바람에도 관절이 아프고, 조금만 스치는 마찰에도 심한 통증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통풍은 남성에게 여성보다 더 흔히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요산을 제거하는 능력은 갱년기까지 유지되어 덜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요산을 제거하는 신장의 능력이 감하여 여성에 비해 잘 걸린다고 하네요.

통풍 증상의 주요 원인인 퓨린은 육류, 주류에서 다량으로 있는데 남성이 여성보다 주류나 육류 섭취량이 많은 것도 원인인 것 같네요. 특히 주류 중에서도 소주보다 맥주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통풍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통풍 증상




통풍 증상 1. 무증상


통풍 증상 중에는 무증상도 있습니다. 통풍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통풍 초기에는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아 통풍에 걸렸는지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풍 증상 2. 관절 통증


통풍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관절 통증입니다. 통풍은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부터 통증이 오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외에 팔꿈치, 손가락, 손목, 발목, 무릎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처음 시작된 후 4시간에서 12시간 이내에 가장 심해진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아플 수 있다고 하니 정말 힘들 거서 같습니다.



통풍 증상 3. 운동 범위 감소


통풍 증상 세번째는 운동 범위 감소인데요. 관절에 염증 등이 발생하고 통증이 생기면 당연히 움직이기가 힘들어지겠지요. 통풍으로 인해 염증과 극심한 통증으로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통풍 증상 4. 고요산 혈증


통풍 증상 네번째는 바로 고요산 혈증입니다. 고요산 혈증은 무엇이냐면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7mg 이상인 상태가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말 그대로 요산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생성 또는 대사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요산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혈중에 더 이상 녹지 못하고 포화상태에 접어든 요산이 바늘 모양의 결정을 형성해 혈류를 따라 체내를 떠돌다 마지막에 관절에 박히게 됩니다. 그래서 통풍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지요.



통풍 증상 5. 관절의 발적 현상


통풍 증상으로 관절의 발적 현상도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이 열을 내는 것처럼 뜨겁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손으로 관절 부위를 만졌을 경우 따뜻함이 느껴질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관절 부위가 마치 불이 붙은 것처럼 뜨거운 발열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염감은 통증과 함께 옵니다. 발적 증상은 주로 밤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심할 경우에는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라고 합니다.



통풍 증상 6. 발열과 오한


통풍이 심하면 감기와 같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열과 오한이 관절 통증과 함께 발생한다면 단순 감기가 아니라 통풍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통풍 증상 7. 귓가 침착

통풍 증상 마지막은 귓가 침착입니다. 자극이나 외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귀가 심하게 빨갛게 부어오르게 되는데요. 이것 또한 통풍의 초기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체감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2.11.16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0) 2022.11.15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2.11.12
고지혈증 예방법  (0) 2022.11.10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  (0) 2022.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