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토마토 효능

by 오토뇨 2022. 11. 8.
반응형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채소입니다. 어릴 때 토마토를 참 싫어했는데 나이가 드니 심심한 맛이 좋아지더군요. 토마토는 칼로리가 제로에 가깝지만 풍부한 영양소로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토마토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라이코펜 등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성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 영양성분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지요. 토마토는 10대 슈퍼푸드 중 한가 지입니다. 토마토 효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는 토마토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피부미용

 


베타카로틴과 피코 펜 성분이 들어있는 토마토는 피부를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노화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잡티와 주름을 예방해 줍니다. 리코펜 성분은 고가의 클렌징 제품에도 종종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토마토 속의 비타민 C와 비타민 A 성분도 세포 손상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개선하게 해 줍니다.


 

 


토마토 효능 2. 성인병 예방

 


토마토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며 혈류 개선에 좋게 하여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등의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몸의 부기를 빼줍니다.

 

 



토마토 효능 3. 눈 건강 개선

 


토마토 효능 세 번째는 눈 건강 개선입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 따로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분이 많은데 영양제 필요 없이 토마토만으로도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눈을 보호하여 줍니다. 또한, 빛으로 인한 손상을 낮춰주고 백내장 발병 또한 예방해줍니다.

 

 


토마토 효능 4. 신진대사 촉진

 


토마토 효능 네 번째는 신진대사 촉진입니다. 토마토는 불필요한 물질이 몸 내부에 쌓이지 않도록 하며, 들어있는 여러 유기산 또한 같은 작용을 하여 피로물질이 빠르게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신진대사를 촉진해줍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토마토는 체내 축적된 나트륨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기산은 지방 연소뿐만 아니라 산성화 된 체질을 중성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토마토 효능 5.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 효능 다섯 번째는 골다공증 예방입니다. 노화가 진행되고 갱년기가 오면 뼈에 있는 칼슘이 밖으로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약해지면서 생기는데,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많아 골다공증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우리 몸에서 중요한 성분인 칼슘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6. 숙취 해소

 


토마토 효능 여섯 번째는 숙취 해소입니다. 토마토의 과즙에는 수분이 풍부해서 체내 알코올 농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숙취 해소 및 음주로 인한 피로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전반적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알코올 분해가 더 빨라지고 지친 간을 회복하는 데도 좋습니다. 앞으로는 비싼 숙취 음료 대신 토마토 주스를 마시면서 숙취를 극복해보시면 어떨까요.

 

 


토마토 효능 7. 뼈 건강

 


토마토 효능에는 뼈 건강도 있는데요. 토마토에는 다량의 칼슘과 비타민K가 토마토에 들어있으며 이는 뼈의 손상을 회복시키고 뼈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토마토 효능 8. 항암 효과

 


토마토 효능 중 항암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C , E, 리코펜,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호르몬 대사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위암 등의 여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를 바로 가열 조리해 지방과 함께 먹게 되면 토마토 영양 성분을 더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9. 다이어트

 


토마토 효능 중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많이 챙겨 먹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 효능은 매우 다양하면서도 용량 대비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딱입니다. 토마토는 한 개당 약 35kcal로 배부르게 먹어도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걸리기 쉬운 변비 예방에 좋고, 풍부한 수분으로 갈증 및 수분 보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독소 배출 효과로 부기 제거하고 다이어트 시 노폐물을 없애주어 더 건강한 몸으로 가꾸는 데도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10. 빈혈 예방

 


토마토를 먹으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엽산과 비타민C, 철분 등이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들은 빈혈 예방하는데 아주 중요하며, 비타민C는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해줍니다. 비타민C가 철분 흡수를 도와주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해서 활성형으로 변하여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토마토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토마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부작용

 


1. 토마토를 공복에 먹을 경우 속 쓰림 같은 위장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공복에 먹을 때는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2. 토마토를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은 하루 최대 5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마토는 차가운 채소이기 때문에 체질이 찬 분이 과다로 먹을 경우 소화불량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덜 익은 초록색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있어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과 함께 두통,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목숨이 위험할 정도라고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