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복숭아 효능

by 오토뇨 2022. 11. 4.
반응형

복숭아는 여름 대표 제철 과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저 또한, 복숭아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이러한 복숭아는 맛도 좋지만 여러 가지 효능도 있는데요. 복숭아 효능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숭아 효능

 

 

복숭아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복숭아는 단백질 성분과 함께 각종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숭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다이어트 기간 동안 과식을 방지하고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복숭아 칼로리는 대표 다이어트 채소인 토마토에 비하면 아주 낮은 편은 아니며 당도 또한 높기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체중에 따라 그리고 다이어트 강도에 따라 하루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성인 기준 하루 한 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2. 피로 해소

 


복숭아에는 신맛이 나는 시트리산이 풍부하고 사과산 들어있어서 식사 전 입맛을 돋웁니다. 그리고 비타민, 구연산, 무기질이 많아 현대인들의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복숭아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 있고 시고 단맛이 있어 무더운 날에 드시면 원기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암 예방 효과


복숭아는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 번식과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네오 클로로겐산 성분과 클로로겐산 성분 같은 폴리페놀 성분들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입니다. 복숭아를 꾸준히 먹으면 각종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4. 자궁 질환에 개선


복숭아나무 껍질과 씨앗에는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복숭아 씨는 전통적인 의약 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복숭아씨에도 아미간다린이 풍부해 자궁 수축과 혈액 보호에 좋으며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소화에 효과


복숭아는 건강한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내 유익한 세균을 촉진하고 장 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6. 숙취해소


음주 후에 다음날 복숭아를 섭취하면 숙취가 해소되고 갈증 증상이나 두통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신경 안정


복숭아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은 불면증과 불안감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도 기여합니다.

 



8. 피부 관리


복숭아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관리에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C를 꾸준히 먹으면 피부를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천연 항산화제인데 이는 피부의 콜라겐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복숭아를 꾸준히 먹는다면 피부의 색소 침착되는 것을 막고 주름과 탄력이 개선됩니다.

 



9. 독소 배출


복숭아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륨 함량이 높아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폐물이 배출되므로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10. 혈관 건강 개선


복숭아의 대표 성분인 펙틴과 페놀 화합물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하여 혈관 건강을 개선해 주고 혈류 증진, 심혈관 질환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복숭아 효능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복숭아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수분이 많아 물렁한 것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설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씨앗 부분일 경우 한약재로 쓰이는데 이 씨앗에는 독극물인 시안배당체가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일 경우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나 복숭아 통조림 정도는 먹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복숭아 성분 50% 이상의 과즙이 피부에 닿기만 해도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두드러기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잘못 섭취했을 시 심하면 알레르기성 천식 발작을 일으켜 호흡곤란에 빠지기도 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의 조치가 없을 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례를 들어 무릉도원의 경우 이런 사람들에겐 절대 낙원이 아니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지요. 영화 기생충을 봐도 집사 문광이 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한 주인공 일가에게 호되게 당하는 모습도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