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낮추는 법

by 오토뇨 2022. 11. 23.
반응형

건강검진 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피검사인데요. 이 피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수치가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농도인데요. 주로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공복인 상태로 재게 되는 혈당수치입니다. 이 수치에 따라 당뇨병, 또는 공복혈당장애로 진단을 할 수 있는데요. 수치가 높게 나오면 다른 날 다시 한번 검사를 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은 포도당 75g을 섭취하고 2시간 뒤에 측정한 혈당수치입니다. 이 수치 역시 높게 나오면 다시 한번 재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다음을 참고하여 주시면 됩니다.

 

진단 공복혈당 식후 1시간 식후 2시간 당화혈색소
정상 100 미만 180 미만 140 미만 4~5.5%
내당능 장애(당뇨전단계) 100~125 180~199 140~199 5.7~6.4%
당뇨 126 이상 200 이상 200 이상 6.5% 이상

< 공복혈당 정상수치 >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위의 표와 같은데요.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넘어서 공복 시 126 이상, 식후 1시간 후 200 이상, 식후 2시간 이후 200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판정받는데요.

 

당뇨병이란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포도당이 정상보다 많아지고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는 질환입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넘어서고, 이러한 고혈당으로 인해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을 통해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입니다.

우리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원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각 세포에 들어가 사용되고 다시 생성되는데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흡수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고 그대로 혈액에 쌓여 결국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법 :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당뇨병은 식단부터 운동까지 생활 전반의 관리가 필요한 까다로운 질환입니다. 특히나 당뇨는 그 자체보다는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환으로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여 관리하여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가까워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법 - 당뇨병 치료 및 예방 1. 식이와 운동

 

 

공복혈당 정상수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미한 당뇨의 경우에는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꾸준한 운동을 공복혈당 수치를 내려줍니다. 또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혈당지수란 포도당 또는 흰 빵 기준(100)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많이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혈당지수가 높을수록 혈당을 빨리 올리는 식품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혈당지수가 85인 감자는 혈당지수가 40인 사과보다 혈당을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올리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지수 55 이하는 저혈당지수식품, 70 이상인 식품은 고혈당지수식품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매 끼니 먹을 때마다 신경 쓸 수는 없겠지만 대략적으로 혈당지수가 높고, 낮은 음식을 알아두어 식이에 신경 쓰도록 하면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고혈당지수 식품은 흰쌀밥, 흰 빵, 감자, 베이글, 수박 등입니다. 반대로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고구마, 쌀국수, 보리, 쇠고기, 생선, 달걀, 치즈 등입니다. 고혈당지수 식품 섭취는 줄이고 저혈당지수 식품의 섭취는 늘려 올라간 공복혈당 수치를 정상수치로 되돌리려고 노력합시다.

 

하지만 식이조절과 운동만으로 공복혈당이 정상수치로 내려가지 않는다면 이때부터는 약물 치료도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식품인 고구마

 

공복혈당 낮추는 법 - 당뇨병 치료 및 예방 2. 약물치료

 

 

당뇨병 치료를 위해서는 인슐린 처방이 필수입니다. 인슐린 치료를 통해 생활습관 교정보다 빠르게 공복혈당을 정상수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며, 제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 교정을 기본으로 하며 추가로 경구 혈당강하제와 같은 약물이 투여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운동과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은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올라간 혈당은 쉽게 낮아지지 않으니 조기에 관리하도록 노력합시다.

 


 

2022.11.22 - [건강] -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 만성장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의 경우는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이는 장에 염증이 급성으로 퍼지며 나타나는 증상으

topnotch.kr

2022.11.16 - [건강] -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병은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 고혈당으로 인해 포도당이 소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