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암 증상 및 갑상선암 수술후 좋은음식

by 오토뇨 2022. 12. 3.
반응형

갑상선은 목 전면의 튀어나온 부분으로 울대의 2~3cm에 위치한 나비 모양 기관인데요. 이때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합니다. 결절에는 양성과 악성이 있으며 이 중 악성 결절들을 갑상선 암이라고 해요. 이 악성 결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주변 장기로 전이가 되어 생명을 잃을 수 있어요.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의 약 5~10%가 암으로 진단받습니다.

 

 

 

2022.12.02 - [건강]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총망라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총망라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여성이라면 늘 걱정하는 암 중 하나인데요. 이

topnotch.kr

 

 

갑상선암 증상 및 갑상선암 수술후 좋은음식

 

 

 

 

갑상선암 증상 및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갑상선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갑상선암 원인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명확한 원인이 없어요. 그러나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갑상선 질환의 병력 등이 있어요. 특히나 방사선 피폭은 갑상선암의 대표적인 위험인자로, 방사선 피폭량이 많을수록 갑상선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다발성 가족성 증후군이 있다면 갑상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져요. 또한, 식이 요인과 호르몬 요인도 발병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여 연관 연구가 진행 중인데요.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증상 무증상

 

 

슬프게도 대부분의 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 갑상선암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흔히들 갑상선이 목 근처에 있어서 심한 감기나 쉰 목소리 등의 구별되는 증상을 보인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이러한 증상만으로 암 초기단계로 절대 자가진단 하기가 힘든 게 사실이었어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초기 증상을 인지해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통해 받기보다는 건강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요. ​

 

 

 

 

 

 

 

갑상선암 증상 목에 혹이 생김

 

 

갑상선암 증상 중 두 번째는 목에 혹 같은 덩어리가 생성되는 점인데요. 목에 처음에는 무언가 덩어리가 걸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덩어리가 점점 자라면 목에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삼키려고 할 때 목에 인후통이 느껴지거나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초음파 검사를 받는 편이 좋아요.

 

 

갑상선암 증상 - 목통증

 

 

갑상선암 증상 급격한 체중 변화

 

 

갑상선암 증상으로 급격한 체중 변화가 있어요. 암은 정상 세포보다 훨씬 빨리 자라는 체내 악성 종양인데요. 암세포가 체내의 모든 영양소를 흡수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급격하게 살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드물게, 여러분은 빠르게 살이 찔 수도 있어요. 그러나 이유 없는 급격한 체중 변화는 없어요. 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살이 빠졌다면 바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세요.

 

 

 

 

 

갑상선암 증상 예민해지고 피로감을 느낌

 

 

갑상선에 종양이 생기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기초 대사가 저하되므로 아무리 쉬고 수면을 취해도 만성 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갑상선암 증상이 나타나면 갑작스레 살이 찌거나 신경이 날카로워 지거나 하는 증상도 있어요.

 

 

 

갑상선암 증상 - 급격한 체중변화

 

 

갑상선암 증상 추위를 심하게 느낌

 

 

신체의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신체의 전반적인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신체 에너지 수준이 감소합니다. 이것은 신체가 온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본 대사율과 열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추위를 심하게 느끼는 증상이 발현돼요.

 

 

 

 

 

 

 

갑상선암 증상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

 

 

갑상선암이 몸에 발병한다면, 목 주위에 변화가 첫 시작이 돼요. 갑상선암 환자 대부분이 평상시 음식물을 삼킬 때나 여러 번 씹어서 천천히 삼켰는데도 자꾸만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들고, 목이 칼칼하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있으면 갑상선암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암 증상 - 피로

 

 

갑상선암 증상 호흡 곤란

 

 

갑상선암 증상 다음은 호흡 곤란인데요. 초기 단계의 갑상선암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정상적인 호흡곤란을 경험해요. 암이 자라면서 기도에 압력을 가해서 숨이 가빠오고 기침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운동을 하지 않아도 숨이 가쁘거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갑상선암 증상을 의심해봐야 해요.

 

 

 

 

 

갑상선암 증상 쉰 목소리

 

 

다음 갑상선암 증상은 쉰 목소리입니다. 갑상선에 악성 종양이 생기고 세포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주변 조직과 신경을 압박하므로 성대에 이상이 생기고 목소리가 쉽니다. 목소리가 자주 끊기고 변성이 일어나면 갑상선암을 의심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갑상선암 증상 몇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다행히 갑상선암은 착한 암이라고도 불리는 등 수술 후 예후가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검은콩

 

 

블랙푸드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식재료가 바로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은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처럼 미네랄, 철분, 필수 아미노산 등 각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며 특히나 일반 콩에 비하여 4배 이상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식물성 단백질의 한 종류인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면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에도 관여를 하는데요. 이 이소플라본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땀 조절이 어려운 갑상선암 재발에 적절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 녹차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녹차

 

 

녹차 역시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는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유전되는 것을 막아주는 여러 가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제한하고 면역기능을 높여 갑상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셀레늄

 

 

갑상선암 수술 후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셀레늄을 섭취하고 계실 만큼 갑상선에 좋은 성분으로 셀레늄을 빠트릴 수 없습니다.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작용되도록 하면서 셀레늄의 항산화 기능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비롯해 갑상선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셀레늄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면서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갑상선 연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도 좋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 통곡물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통곡물

 

 

통곡물은 종양 성장을 제한하고 갑상선암 전이, 재발 이외의 성인병 및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나 갑상선암 수술 후에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칼슘

 

 

 

갑상선 질환 대비 혹은 갑상선 수술 후에 칼슘 성분을 드시는 게 여러모로 좋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칼슘이 많이 들어간 우유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 버섯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 버섯

 

 

갑상선암 수술 후 좋은 음식으로 버섯도 있습니다. 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 예방 및 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수술 후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줘요. 베카글루칸 성분은 암세포의 전이를 제한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며,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아요.

 

 

 

 

 

2022.11.15 - [건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식도와 위, 소장, 대장으로 구분되는데요.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이며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나는 곳

topnotch.kr

2022.11.22 - [건강] -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 만성장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의 경우는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이는 장에 염증이 급성으로 퍼지며 나타나는 증상으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