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총망라

by 오토뇨 2022. 12. 2.
반응형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에 좋은 음식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여성이라면 늘 걱정하는 암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유방암 초기증상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11.15 - [건강] -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식도와 위, 소장, 대장으로 구분되는데요.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이며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나는 곳

topnotch.kr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 - 혈성 유두 분비물

 

 

유방암이 의심되는 증상 중 유방 분비물도 있어요. 대게 일반적인 유방 분비물 같은 경우는 양쪽에서 나오거나, 우유 색깔 또는 맑은 색깔로 나옵니다. 이러한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보다는 호르몬 불균형, 뇌하수체 종양, 복용하는 약물의 영향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유방암이 의심되는 유방 분비물의 증상은 한쪽 유방에서만 나온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비물과 다른 점입니다. 또한 붉은색, 갈색과 같은 피 색깔이 나옵니다. 유방암까지는 아니더라도 유방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유두종 같은 고위험 병변의 가능성 또한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유방 초음파 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받으셔서 확실한 병변을 구분하셔야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 피부의 변화

 

 

유방암의 증상 중 한 가지는 바로 피부의 변화인데요. 이는 유방암 초기증상일 수도 있어요. 특히나 염증성 유방암의 경우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거친 질감으로 되거나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때로는 발적을 느끼기도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 멍울

 

 

유방암 초기 증상으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해요.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말랑한 느낌보다는 단단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겨드랑이 쪽에서도 멍울이 만져질 수 있어요. 유방암 초기증상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증상이니 멍울이 만져진다면 반드시 검진을 해보시길 권장해요.

울퉁불퉁한 느낌이 들면서 혹이 생겼다면 유방암의 초기 증상을 의심하여야 해요. 대부분의 멍울은 90% 이상이 양성으로 판명돼요. 섬유선종이나 섬유낭종일 가능성이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 초기증상 - 유방의 모양

 

 

거울에서 서서 육안으로 봤을 때 양쪽 가슴이 비대칭이거나 특정 부분이 움푹 패어 보인 경우에도 유방암 초기증상이라고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 유방 및 유두 가려움증

 

 

유방암 초기증상 중 많이 호소하시는 증상 중 유방 및 유두의 가려움증도 있어요. 이 경우는 피부 병변이 가장 큰 원인인데요. 특히나 겨울철 건조할 때는 단순 건조증 때문에도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경우에는 피부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해 보시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 부종

 

 

유방암 초기에는 육안으로 구분되어 보이는 증상이 없어요. 따라서 정상으로 판단하기가 쉽죠. 하지만 유방암이 진행되면서 부기가 일어날 수 있어요. 부종은 가슴뿐 같은 쪽의 겨드랑이나 팔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겨드랑이 아래의 림프절이 암 때문에 부어오르게 되면 우리 몸을 순환하는 체액의 흐름을 차단시키거나 변경하여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요.

 

 

 

 

 

유방암 초기증상 - 유방통증

 

 

월경전 증후군 중에 하나가 유방통인데요. 아주 심할 경우엔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지요. 유방암 초기 증상의 경우에도 유방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이때의 월경전 증후군과 차이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악화된다는 점인데요. 유방암이 원인이 아니더라도 과도한 스트레스, 피곤함,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유방통을 느낄 수 있지만 특히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을 반드시 방문하세요.

 

 

 

 

 

 

유방암 초기증상 - 유두 함몰

 

 

유두 함몰 증상 같은 경우에는 선천적으로 있으신 분들도 있어요. 하지만 원래 없었던 유두 함몰이 최근에 갑자기 생기는 경우에는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유방 안쪽 깊은 곳에 생긴 암이 유두를 잡아당김으로써 함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근래에 갑작스럽게 유두 함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해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 등푸른 생선

 

 

 

유방암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 유방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유방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 마늘

 

유방암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은 항암효과가 아주 탁월한 음식으로 한국인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마늘은 평상시 정말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이며 알리신과 셀레늄 유황 화합물 등이 많이 포함되어 일반 암 외에도 유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 마늘에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알리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바이러스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를 차단시키고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시켜 줘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2.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몸의 활성산소가 배출되게 함으로써 항산화 기능이 높아지도록 유도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암세포의 성장을 제한하고 암 전이를 예방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평상시 유방암을 예방하는 음식에 자주 언급되고 있어요.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의 경우에도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속한다고 해요. 등푸른 생선이 우리 신체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것은 의사분들이나 언론에서 매우 많이 언급돼서 이제는 거의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돼요. 많은 양의 오메가 3포함되있으므로 이것으로 인해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과 전이될 수 없도록 차단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있어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이러한 등푸른 생선에는 고등어뿐 아니라 청아나 꽁치 등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 토마토

 

 

2022.11.08 - [효능] -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채소입니다. 어릴 때 토마토를 참 싫어했는데 나이가 드니 심심한 맛이 좋아지더군요. 토마토는 칼로리가 제로에 가깝지만 풍부한 영양소로 사랑

topnotch.kr

 

 

유방암에 좋은 음식 3.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각가지 항산화 물질과 식물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먼트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아요.

요리할 때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 올리브오일에는 다양한 황산화제와 식물성 생리 활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먼트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황산화제는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 유해산소의 발생을 감소시키며 스페인의 한 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올리브오일이 들어있는 식사를 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률이 62%나 낮았다고 해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 콩

 

 

유방암에 좋은 음식 4.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는 영양식품인데요.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유방암 예방뿐만 폐경기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있어요. 이런 이소플라본은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음식으로 콩, 두부, 두유 등이 있어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 올리브오일

 

 

 

지금까지 유방암 초기증상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2.11.29 - [효능] - 바나나효능 및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바나나효능 및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과일 중에서 가장 호불호가 없는 것이 바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맛도 있고 적당히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적합한 과일입니다. 바바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파초 속에 속

topnotch.kr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 겨울이면 붕어빵과 같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특히나 추운 날씨에 먹는 군고구마는 정말 맛이 기가 막힌데요. 맛있는 고구마는 건강에도 좋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