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바로 알아보기

by 오토뇨 2022. 12. 11.
반응형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바로 알아보기

 

 

오미자는 산골짜기 암반지대에서 서식하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나무에서 열리는 과일인데요. 오미자라는 단어 그대로 다섯 가지의 맛을 갖고 있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그 다섯 가지 맛은 바로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입니다.


과육과 열매껍질에서는 신맛과 단맛, 오미자 씨는 쓴맛과 매운맛을 그리고 씨와 과육을 같이 섭취하다 보면 짠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다섯 가지 맛 중에서도 오미자 하게 되면 떠오르는 맛은 바로 신맛인데요. 그만큼 신맛이 가장 강력한 과일이 바로 오미자입니다.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바로 알아보기

 


오미자는 낙엽 덩굴식물이며, 열매는 수상으로 달린다고 해요. 열매는 둥글고 8~9월에 홍색으로 익으며 한두 개의 종자가 들어 있어요. 오미자는 8월 말에서부터 9월에 걸쳐 오미자를 수확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오미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인데요.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옛날부터 약재로도 많이 쓰였다고 해요.

 

 

 

 

 

 


5가지 맛을 지닌 오미자, 오미자 효능과 오미자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미자 효능

2022.11.19 - [효능] -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오미자 효능 1. 혈관 건강 개선


오미자 효능 첫번째는 혈관 건강 개선인데요. 혈관 건강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는 것이 우선인데요. 한번 늙은 혈관이 쉽게 건강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미자에는 이런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요. 이로 인해 신체의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을 수 있는 것인데요. 이런 항산화 물질을 통해서 혈관 손상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혈관 건강을 개선해서 혈관 건강의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각종 유기산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중성지방 및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뛰어나 혈관 관리에 도움을 줘요.

 

 

오미자 효능 - 기관지 질환 예방

 


오미자 효능 2. 기관지 질환 예방

 

오미자 효능에는 기관지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기관지가 안 좋으시거나 업무환경이 기관지에 안 좋은 곳에서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 오미자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에 기관지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미자 효능 3. 피로회복

 

오미자는 피로회복에도 좋아요. 오미자에 함유된 비타민 B1과 여러 유기산은 지친 몸을 활기차게 해 주고, 피로 해소를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오미자에는 원기를 회복해주는 기능이 있어 피로감이나 무력감을 떨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해요. 직장인들은 특히 만성피로에 시달리는데 오미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오미자 효능 - 면역력 향상

 


오미자 효능 4. 면역력 향상

 

오미자를 먹으면 면역력도 좋아져요. 오미자는 심장, 간장, 비장, 신장 및 폐장의 오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피로 해소 및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하다고 해요. 오미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요. 이 비타민 C는 소모된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비타민 C 안의 인터페론의 생성을 증진시켜, 세균 및 바이러스 침입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며, 세포를 강화시켜 줘요.

 

 

 


오미자 효능 5. 항암 작용

 

오미자 효능 다섯번째는 항암 작용인데요. 오미자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항암에도 도움을 줘요. 항산화 성분이 세포의 돌연변이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 세포를 건강하게 지속시켜 암세포로의 발전 및 전이를 막을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 다이어트 효과

 

 

 


오미자 효능 6. 다이어트 효과

 

오미자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오미자는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오미자는 100g당 23칼로리로 칼로리가 굉장히 낮습니다. 이 오미자를 물에 희석시켜 같이 마시거나 차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수분 섭취 및 다이어트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체중조절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효능 7. 치매 예방 및 기억력 증가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뇌 질환 발생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신경독 작용을 방지하고 뇌세포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신을 안정,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뇌세포의 활성화를 증진시켜 기억력이나 인지능력을 증진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과 인지능력 감퇴 등의 치매, 건망증 등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오미자는 효과적입니다.

 

 

 

 

 

 

 


오미자 효능 8.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증상 완화도 오미자 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인데요. 폐경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떨어지게 돼요. 이때 오미자를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줘요. 오미자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아주 비슷하며 호르몬 결핍을 보충하는 데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갱년기이신 어머니께 선물해도 좋은 음식입니다.

 

 

 


오미자 효능 9. 당뇨 개선


오미자 효능에는 당뇨 개선도 있어요. 오미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인슐린을 활성화시켜주는데 이로 인해서 혈액 내 당 수치가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돼요.

 

 

 

 

오미자 효능 10. 강장 효능

 

오미자 효능 중 강장 효능도 있습니다. 오미자 열매는 신체가 운동 중 성능을 증진시키고 움직임의 정확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이것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이를 수행해요. 운동선수들은 오미자 열매가 야뇨증과 악몽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오미자 열매를 식단에 포함시킨다고 합니다. 오미자의 기타 효과는 천천히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오미자 효능 - 항암 효과

 


오미자 효능 11. 항산화 효과

 

오미자 효능 중 항산화 효과 또한 주요 효능인데요. 오미자에 포함되어 있는 리그난이라 하는 성분은 항산화에 좋은 물질인데요. 이 성분은 오미자 섭취 시에 항산화 물질로 바뀌면서 세포의 손상을 막아줘요. 그리고 앞서 언급한 항암 효과에도 탁월해요. 또한, 오미자의 시잔드린 성분은 운동 능력을 증진시켜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근육의 노화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나이 드신 분들이 먹으면 더 좋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12. 피부 건강

 

오미자 효능 중 피부 건강도 잘 알려져 있는 효능 중 하나입니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C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서 줘요. 때문에 세포를 노화시키거나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그리고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인데 이것은 피부 재생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오미자 효능 13. 관절 건강 개선

오미자 효능 - 관절 건강 개선

 

오미자 효능 마지막은 관절 건강 개선인데요. 오미자의 히알루론산은 연골조직에 다량 함유된 성분으로 연골의 탄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관절 내 히알루론산이 감소해서 외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관절 손상이 심해지게 되는 질환인데요. 히알루론산은 연골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완충작용을 통해 관절의 윤활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이 히알루론산이 분해되지 않도록 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 시 관절염 예방 및 관절 건강 효과적이니 평상시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은 오미자를 섭취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지금까지 오미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미자의 부작용은 미미하지만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오미자는 혈액 응고를 늦추어 출혈이나 뼈가 부러지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식단에서 오미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해요.
오미자 추출물은 수술이 계획된 경우 수술 최소 2주 전에 중단해야 해요. 젊고,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도 오미자 추출물을 섭취해서는 안돼요.
오미자는 산성이 강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과 같은 위장 문제가 있다면 주의하여 섭취해야 해요. 오미자도 보온성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분은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신 맛으로 인해 약간의 속 쓰림, 식욕 감퇴, 위산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발진, 피부에 두드러기 또는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즉시 오미자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미자는 때때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해요.

이제까지 오미자 효능 및 오미자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2022.12.08 - [효능] - 굴 효능과 부작용 한번에 보기

 

굴 효능과 부작용 한번에 보기

굴 효능과 부작용 한번에 보기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도 합니다. 굴은 9월~12월이 제철인데, 다른 용어로 석화, 석굴, 어리굴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굴 생산량 7위와 양식 굴

topnotch.kr

2022.12.05 - [효능] -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염기성 아미노산의 하나이입니다. 간 속에 있는 아르기나아제에 의해서 오르니틴과 요소로 가수 분해되며, 몸속에서 생기는 암모니

topnotch.kr

2022.12.05 - [생활] -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 한눈에 보기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 한눈에 보기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 한눈에 보기 에너지 바우처란 국민 모두가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에서 에너지바우처(에너지이용권)를 지급하

topnotc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