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굴 효능과 부작용 한번에 보기

by 오토뇨 2022. 12. 8.
반응형

굴 효능과 부작용 한번에 보기

 

굴굴굴
굴굴굴
바다의 우유, 굴

 


은 바다의 우유라고도 합니다. 굴은 9월~12월이 제철인데, 다른 용어로 석화, 석굴, 어리굴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굴 생산량 7위와 양식 굴은 세계 1위를 할 만큼 굴 재배가 활발하고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가 굴입니다.
이러한 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 효능

 

 


굴 효능 1. 뼈 보호

 

굴 효능 중 첫번째는 뼈 건강 유지입니다. 굴의 별칭이 바다의 우유인만큼 우유처럼 굴은 칼슘 함량이 높아요. 그래서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어요. 또한 칼슘과 더불어 단백질과 아연, 마그네슘,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므로 뼈 건강은 물론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굴 효능 2. 두뇌기능 개선

 

굴 효능 두번째는 두뇌기능 개선입니다. 굴은 DHA 함량이 풍부해서 두뇌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DHA와 굴에 포함된 여러 가지 미네랄은 뇌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치매를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굴 효능 3. 혈액순환

 

굴은 혈액순환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굴은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칼륨,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 조절과 혈관 확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굴은 비타민 E를 고농축으로 함유하고 있어 세포막과 세포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심뇌혈관 질환과 혈액순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굴 효능 4. 심신 안정

 

굴 효능에는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작용이 있어요. 바로 굴 속에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요. 칼슘은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자극합니다. 마그네슘 또한 신경 전달물질의 합성을 도와 신경 진정 작용을 도와줘요.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농도를 감소시켜주어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굴 효능 5. 피로회복

 

굴 효능 다음은 피로회복입니다. 굴에는 글리코겐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증진시켜주어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해 주는데요. 또한 타우린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만성 피로에 좋다고 합니다.

 

 



굴 효능 6. 빈혈 예방

 

굴은 빈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굴에는 철, 아연, 구리, 망간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특히나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빈혈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굴을 7~8개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 필수 영양소를 모두 충족하게 돼요.

 

 

 


굴 효능 7. 남성 능력 향상

 

이는 굴 효능 중에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굴에는 아연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아연 성분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향상해 남성들의 기능 강화 및 자양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산화질소의 원료이자 정자의 구성 성분인 아르기닌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굴 효능 8. 항암효과


굴 효능 중에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굴에는 셀레늄이라 하는 필수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요. 셀레늄은 강한 항산화물질이자 항암물질로 암세포 생성을 막고 그 전이를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체내 발암물질과 노폐물, 독소 등을 체외로 배출해 줘요. 이러한 해독작용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우리 몸을 보다 건강하게 지킬 수 있게 돼요.

 

 

 


굴 효능 9. 간 기능 개선

 

굴 효능 아홉번째는 간 기능 개선입니다. 굴 속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알코올의 분해도 또한 도와주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돼요. 굴 속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더불어 BCAA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아미노산을 섭취하다 보면 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어 간의 부담을 줄여줘요.
또한 굴 속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아미노산은 간의 독소 배출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글리코겐 또한 대사 되어 글루크론산이 되면 간의 중금속 및 독소 배출을 도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줘요.

 



굴 효능 10. 피부미용

 

굴을 먹으면 피부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굴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들어 있어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줘서 피부를 하얗고 잡티 없이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필수로 굴을 먹어야겠습니다.

 

 

 


굴 효능 11. 면역력 강화

 

굴은 아연, 철분, 구리, 요오드, 칼, 등과 같은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 B와 비타민 E가 있어요. 또한 굴속의 아연 성분은 인슐린 대사나 영양소 합성 등에 관련된 필수 미네랄인데요. 이 아연은 호흡기 상피세포를 보호해 만성질환으로부터 면역체계를 지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줘요.

 

 


굴 효능 12. 당뇨병 개선

 


굴 효능에는 당뇨병 개선도 있습니다. 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체내 인슐린 분비 조절 능력을 증진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을 줘요. 따라서 굴을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식이요법이 필수적인 당뇨환자들에게 부담 없이 섭취 가능한 영양식품이 바로 굴입니다.

 

 


굴의 부작용

 


이러한 굴도 부작용은 당연히 있는데요. 굴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산란기를 거쳐 겨울철까지도 별미로 알려진 굴은 늦겨울까지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섭취하여야 해요. 저 역시 겨울에 굴을 먹었다가 노로바이러스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나 생굴을 섭취하는 것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이 높으니, 되도록이면 끓는 물에 익히거나 삶아서 먹는 방법이 좋아요.
익힌 굴과 생굴의 영양성분은 비슷하기 때문에 늦겨울엔 익혀 먹는 방법으로 노로바이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굴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고, 아연이 풍부하므로 과다하게 섭취 시 소화불량,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좋은 굴 고르는 방법

 


그렇다면 어떤 굴을 골라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살은 통통하며,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아요. 유백색으로 광택이 나며,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두리가 또렷한 것이 껍질을 깐 지 얼마 되지 않아 신선하다고 합니다.

 

 

 

굴 요리


굴 맛있게 먹는 방법

 


굴은 생굴로 먹어도 매우 맛있지만 겨울철에는 특히 위험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때 여러 가지 재료와 함께 먹으면 영양소 흡수에 더욱 도움이 돼요.
굴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과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와 무를 같이 먹어도 좋고, 따뜻한 성질을 부추를 곁들이면 보완이 되어 좋다고 해요.
또, 생굴에 레몬즙을 뿌리면 살균작용과 더불어 상큼한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굴의 단백질과 무기질은 열에 강해 가열해도 그대로 보존되고, 소화가 잘되는 형태로 변해서 체내 흡수가 쉬워진다고 해요. 생굴을 못 먹는다면 굴 전, 굴튀김, 굴 국밥 등 다양하게 익혀서 드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2022.12.05 - [효능] -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염기성 아미노산의 하나이입니다. 간 속에 있는 아르기나아제에 의해서 오르니틴과 요소로 가수 분해되며, 몸속에서 생기는 암모니

topnotch.kr

2022.11.22 - [건강] -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 증상 및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 만성장염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의 경우는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이는 장에 염증이 급성으로 퍼지며 나타나는 증상으

topnotch.kr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삶는 법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삶는 법 겨울이면 붕어빵과 같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특히나 추운 날씨에 먹는 군고구마는 정말 맛이 기가 막힌데요. 맛있는 고구마는 건강에도 좋

topnotch.kr

 

반응형

댓글